생산부터 유통까지 제조 현장의 이슈를 해결하는 솔루션, I-FACTs Hub 실제 사례 | 실제 사례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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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이후 매출이 3~40억 원에서 100억 원 규모로 늘어난 식품 제조 기업 A사. 기업이 크게 성장했음에도 A사에게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바로 매출이나 원가, 재고 등 관리를 할 수 있는 사내 시스템이 없었고, 대다수 업무를 Excel 기반으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다 해도 이를 위해 기존 문서를 뒤엎을 수도 없는 노릇이었고요.


A사는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했을까요?





제조기업의 이슈를 해결하는 I-FACTs Hub522444c98cc3db7705e057c84a125158_1678699091_5425.png
A사는 I-FACTs Hub를 통해 기업의 문제를 해결했는데요. I-FACTs Hub는 클라우드 기반의 제조기업 맞춤형 Smart 제조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업종별 표준 프로세스, 규모에 따른 서비스 레벨, 고객 업무 실행 환경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죠.



제조 현장에 딱 맞는 서비스 제공522444c98cc3db7705e057c84a125158_1678699160_146.png
I-FACTs Hub의 목표는 기업들이 쉽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제조 업무 전 영역의 스마트화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제조 현장을 한 곳에서 모니터링하고 운영할 수 있으며, 이용하기 편한 플랫폼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특히 I-FACTs Hub는 기업에서 꼭 필요한 기능만 선택하여 도입함으로써 비용의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기업의 제조 업종별 특성·규모·성숙도에 따라서 가장 적절한 서비스를 추천받고 맞춤형으로 도입하여, 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공급 기업부터 그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수요 기업까지 제조 산업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을 하나로 이어줍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협력사와도 수월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죠. 

그렇다면 A사를 비롯한 제조 기업들은 어떻게 I-FACTs Hub를 활용하고 있으며, 기업 내부의 이슈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살펴볼까요?




I-FACTs Hub 실제 사례
시스템 미적용 제조 기업의 관리 시스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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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면한 문제
매출액 3~40억 원 규모였던 식품 제조 기업 A사는 코로나19 이후 매출액 100억 원 규모의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인력 규모도 늘어났고, 관리해야 할 영역도 많아졌죠. 하지만 A사에는 회계 마감을 위한 기본적인 ERP 시스템 외에는 사내에 구축된 시스템이 전무했습니다. 많은 양의 업무를 Excel 기반으로 수행하고 있었죠. 

이처럼 제조 업무 프로세스 중 상당한 부분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업무가 단절되거나 과도하게 몰리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통합·관리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었고요. 

A사는 매출과 원가 관리, 재고 관리도 보다 체계적으로 할 필요성을 느끼고 현재 기업 상황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I-FACTs Hub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도입 및 효과
A사가 도입한 서비스는 문서 관리 서비스입니다. 현실적으로 기존 업무 양식을 뒤엎고 새로운 시스템에 맞게 모든 문서를 바꾸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 자료는 Excel 형태로 시스템으로 관리하면서 핵심 데이터는 시각화 된 DashBoard 형태로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A사는 매일 수기로 관리하던 데이터를 시스템을 통해 조회하고 관리했습니다. 이러한 문서 관리 서비스는 데이터 누락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경영층의 의사결정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I-FACTs Hub의 재고 관리 서비스도 도입하여 창고 내 재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했습니다.  




협력사와 연결된 통합 재고 관리 시스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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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면한 문제
부품 제조 기업 B사는 20여 개의 주요 협력사로부터 자재를 공급받아 완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B사에서 완제품 생산을 위하여 반제품을 주요 협력사에 보내고, 협력사에서 생산한 부품을 납품받아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주요 협력사의 재고 현황을 통합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였습니다.

B사와 협력사의 업무 방식은 전통적인 방식에 가까웠습니다. 주문이 필요한 자재를 Excel 서류에 기입하여 협력사에 메일을 보내 주문 접수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협력사에서 공급한 자재 내역을 서류 작업하여 보내면 B사가 Excel로 보고서를 정리했고요.

B사에게는 자체 구축한 생산 관리 시스템(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MES)이 있긴 했지만, 해당 시스템으로는 협력사의 재고를 관리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에 B사는 I-FACTs Hub를 도입하여 효율적으로 재고를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도입 및 효과
앞서 I-FACTs Hub는 제조 산업 참여사를 하나로 이어준다고 했었는데요. B사는 이 점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B사가 도입한 서비스는 I-FACTs Hub의 재고 관리 서비스로, 협력사에도 사용 권한을 부여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도록 했습니다. B사의 내부 재고 관리는 물론 주요 협력사의 재고 현황과 추이도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사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주요 관리 포인트도 도출해내어 보다 업무의 생산성을 올렸습니다.

게다가 협력사들도 I-FACTs Hub의 편리함을 느꼈는데요. 해당 솔루션을 이용한 협력사 중 일부 기업은 재고 관리 서비스를 추가 구독함으로써 자체 재고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개발 F/W 활용하여 시스템 고도화522444c98cc3db7705e057c84a125158_1678699540_212.png
당면한 문제
한 부품 제조 기업 C사가 있었습니다. C사는 어떻게 하면 기업이 더 성장할 수 있을지를 고민했고,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고도화된 서비스 도입하여 효율적인 업무 시스템을 갖추길 원했습니다. 이에 다양한 공급 기업의 서비스들을 검토하기 시작했죠.

하지만 문제가 있었습니다. 공급 기업의 대다수가 중소형 규모로, C사가 원하는 수준의 표준화된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던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C사는 다양한 시스템을 수용하여 다수의 공급 기업과 시스템 연계가 가능한 I-FACTs Hub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도입 및 효과
C사는 I-FACTs Hub의 표준화된 개발 F/W와 생산 관리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A사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공급 기업의 시스템을 수용할 수 있도록 SK(주) C&C에서는 공급 기업들에게 해당 F/W과 솔루션에 대한 교육과 기술 지원을 했고, 시스템 간 연계 방안을 제공했습니다. 

C사는 I-FACTs Hub의 표준화된 F/W를 활용함으로써 도입 기간을 3개월 이상 단축했습니다. 

I-FACTs Hub는 꾸준하게 기능을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 C사는 지속해서 고도화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조 현장을 아우르는 I-FACTs Hub로 기업을 성장시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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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I-FACTs Hub는 단위 업무를 연계하여 일괄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도 있고 장비와 설비를 제어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생산부터 영업, 물류, 협력 업체와의 관계망까지 제조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죠.

제조 기업을 성장시키고 싶다면 제조 현장을 아우르는 I-FACTs Hub 도입을 망설이지 마세요. 원하는 서비스만 맞춤형으로 도입할 수 있는 데다 어떤 서비스가 적합한지 추천도 해드리니 부담 없이 SK㈜ C&C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팩토리의 시작 SK㈜ C&C I FACTs Hub
- 전 제조 과정을 한눈에 모니터링
- 기업 여건이 고려된 맞춤형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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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팩토리와 I-FACTs-Hub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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