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data 업무 효율을 올리는 챗GPT(ChatGPT) 200% 활용법! 리더가 팀원에게 추천하는 챗…
ai data 업무 효율을 올리는 챗GPT(ChatGPT) 200% 활용법! 리더가 팀원에게 추천하는 챗…
본문
챗GPT(ChatGPT)는 2022년 출시 후 큰 반향을 일으켰다. 출시 2개월 만에 1억 명의 누적 사용자 수를 기록하며 틱톡(tiktok)의 기록을 가볍게 뛰어넘었다. 출시한 지 1년이 다 되어 가는데도 여전히 챗GPT(ChatGPT)에 흥미를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그러나 사용자가 계속해서 유입되는 것과는 상반되게 챗GPT(ChatGPT)를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례는 많지 않다.
사람인 HR연구소가 인사담당자 316명을 대상으로 ‘챗GPT(ChatGPT)의 인사관리 업무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57.9%가 ‘사용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업무에 활용하는 수준에 대해서는 42.6%가 ‘개인적인 수준에서만 참고용으로 사용한다’고 답했다. 36.1%는 ‘정보 수집, 요약, 번역 등 일부 기능을 활용한다’고 응답했으며, ‘여러 업무에 적극적으로 꾸준히 활용한다’는 답변은 13.1%에 그쳤다고 한다. 이는 여전히 대다수의 사람들은 챗GPT(ChatGPT)를 업무에 사용하지 않고 있거나 참고용으로만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 그동안 기업이 챗GPT(ChatGPT) 도입을 망설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첫 번째는 사전에 제공되지 않은 특정 정보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사실과 다른 답을 마치 사실인 양 대답하는 챗GPT(ChatGPT)의 고질병, 환각 현상(hallucination) 때문이고, 두 번째는 보안상의 이슈 때문이다. OpenAI의 API를 활용 시 응답(response)을 받기 위해 기업의 민감정보를 OpenAI 서버로 직접 전송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치명적인 보안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리스크가 있다.
그러나 개인과 기업이 챗GPT(ChatGPT)를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문제는 따로 있다. 바로 챗GPT(ChatGPT) 활용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점이다. 챗GPT(ChatGPT)를 업무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Langchain과 같은 Python/Javascript Library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어야 하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과 벡터 스토어(vector store) 등 어려운 자연어처리 관련 개념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챗GPT(ChatGPT)에서 제공하는 기본 인터페이스만으로는 대량의 업무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챗GPT를 업무에 활용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챗GPT(ChatGPT)가 매우 똑똑하다는 사실은 알지만, 여전히 어떻게 하면 챗GPT를 잘 활용할 수 있는지는 모른다.
챗GPT(ChatGPT) 플러그인이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다양한 챗GPT(ChatGPT) 플러그인이 제시되고 있다. 챗GPT(ChatGPT) 플러그인이란 챗GPT에 특정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를 연결한 뒤, 이를 통해 공급받은 데이터로 정보를 검색하거나 특정 용도에 맞게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한마디로 플러그인은 챗GPT(ChatGPT)의 용도를 확장 및 고도화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일종의 애플리케이션(app) 역할을 수행한다고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AskYourPDF라는 플러그인은 텍스트 파일과 호환이 어려웠던 PDF 파일에서 간단히 텍스트를 추출해 요약 및 번역까지 해준다. 이 밖에도 OpenAI 플러그인 스토어에는 업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플러그인이 이미 많이 출시되어 있다.
챗GPT(ChatGPT) 플러그인의 개발은 복잡한 기술적 요소를 구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 임베딩(embedding), 벡터 스토어(vector store)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나 기술적인 요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OpenAI가 운영하는 플러그인 스토어에는 이미 복잡한 기능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해 놓은 수십 개의 다양한 플러그인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이다.
챗GPT(ChatGPT) 플러그인 사용 방법
플러그인 사용 방법은 이렇다. OpenAI 사이트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고 챗GPT(ChatGPT) 계정에 로그인한다. 다음으로 플러그인 스토어 페이지에 접속하여 플러그인 이름을 검색어로 입력한 뒤 설치하기(install) 버튼을 눌러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지금 당장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리더 추천 챗GPT(ChatGPT) 플러그인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리더가 팀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챗GPT(ChatGPT) 플러그인
팀원들의 업무 생산성과 퀄리티를 기하급수적으로 향상시켜줄 ‘리더가 팀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챗GPT(ChatGPT) 플러그인’ 3개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챗GPT 추천 플러그인 1) Show me diagram
챗GPT(ChatGPT)는 초거대언어모델(LLM)이지만 텍스트 데이터 이외의 결과물 역시 훌륭하게 만들어 낸다. OpenAI의 플러그인 스토어의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텍스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아웃풋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지금부터 소개할 ‘Show me diagram’ 이라는 플러그인은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프로세스와 타임라인 등 복잡하고 장황한 정보를 다양한 형태의 다이어그램으로 훌륭하게 표현해낼 수 있다.
챗GPT Plugin store(출처 : Trip.com)
앞서 설명한 것처럼, 챗GPT(ChatGPT) 계정에 로그인한 뒤 플러그인 스토어에서 ‘Show me diagram’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시각화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상대성 이론에 대해 설명해줘’라는 프롬프트 명령어를 챗GPT(ChatGPT)에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트리 구조 다이어그램을 생성할 수 있다.
챗GPT 추천 플러그인 2) Chat With Your Data
챗GPT(ChatGPT)로 데이터 분석을 하고 그 분석 결과에 대한 시각화 자료까지 만들 수 있다면 믿겠는가? ‘Chat With Your Data’ 플러그인은 챗GPT(ChatGPT)를 활용하여 Python의 주요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 Pandas와의 연동을 가능하게 해, 사용자들이 데이터 분석 작업을 더욱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도구이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플러그인 스토어에서 ‘Chat With Your Data’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다음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사전에 구글 시트(google sheet)에 업로드한다. 그리고 액세스 권한을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로 수정하면 사전 준비가 끝난다.

‘Chat With Your Data’ 활용을 위한 액세스 권한 설정
다음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들어있는 구글 시트의 링크를 입력하고, 챗GPT(ChatGPT)에 “데이터 분석을 위해 다음 구글 시트 링크를 연결해 줘.”라는 프롬프트 명령어를 작성하면 분석을 위한 데이터가 연동된다.
구글 시트 링크 연결 (출처 : https://onceadayedu.tistory.com/82)
단순히 연동된 데이터를 테이블 형태로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벤다이어그램이나 히스토그램 등 다양한 형태의 시각화 자료를 생성해 낼 수도 있다. 챗GPT(ChatGPT)를 활용하면 Python 코드 없이도 다양한 시각화 도구를 자유자재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각화 요청 (출처 : https://onceadayedu.tistory.com/82)
챗GPT 추천 플러그인 3) What’s Trending?
마지막으로 소개할 ‘What’s Trending’ 은 주로 마케팅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사용자들의 업무 능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줄 수 있는 플러그인이다. 많은 블로거나 컨텐츠 크리에이터들이 구글 트렌드, 카카오데이터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키워드 마스터와 같은 트렌드 분석 도구들을 통해 검색어나 키워드의 트렌드를 파악하곤 하는데, What’s Trending은 이러한 분석 방식을 한층 더 쉽게 이용하게 해 주는 챗GPT(ChatGPT) 플러그인으로 간편하게 키워드나 해시태그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툴이다.
기후관련 트렌드 검색어 20개 추천 (출처 : https://medium.com/@avinash2060)
설치는 다른 모든 플러그인과 동일하다. 플러그인 스토어에서 ‘What’s Trending’ 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다. 설치가 완료됐다면 챗GPT(ChatGPT) 인터페이스 상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선택한 뒤 트렌드를 알고 싶은 주제에 대해 프롬프트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가 챗GPT(ChatGPT) 플러그인을 대하는 자세
위에서 소개한 플러그인 외에도 다양한 플러그인이 존재한다. 앞으로도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획기적인 기능을 가진 챗GPT(ChatGPT) 플러그인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관심을 가지고 챗GPT(ChatGPT) Plugins (https://openai.com/blog/chatgpt-plugins)를 비롯한 다양한 관련 사이트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챗GPT(ChatGPT) 플러그인은 분명 우리 업무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겠지만 모든 기술이 그렇듯 만능 요술 지팡이는 아니다. 챗GPT(ChatGPT)를 통해 업무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챗GPT의 가능성과 한계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챗GPT(ChatGPT)가 어느 수준까지 업무를 도와줄 수 있는지 그 범위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플러그인을 사용하더라도 보안상의 이슈는 여전히 존재하며 개인정보와 민감정보 등 데이터 유출이 항상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챗GPT 같은 생성형 AI, 우리 기업에서도 쓰고 싶다면?
생성형 AI 개발 파트너, 생성형 AI 토탈 서비스
- 생성형 AI 서비스의 모든 노하우를 기업 맞춤형으로 지원
- 아이디어 도출부터 비즈니스 모델 발굴까지 전 과정 지원
#DT #디지털전환 #AI #생성형AI #ChatGPT 플러그인 #LLM #챗GPT #챗GPT활용
#챗GPT플러그인 #챗GPT(ChatGPT)plugin #Plugin #플러그인 #ChatGPT